최근 시장이나 마트에 갈 때마다 물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을 느낄때가 많습니다. 도대체 물가가 얼마나 상승하고 있는 것일까요? 통계청 자료를 이용해서 분석해보았습니다.
1. 소비자 물가 개요
먼저 소비자물가 조사 목적, 조사 대상범위, 조사항목을 알아보았습니다.
▶ 조사목적
통계청에서 소비자물가를 조사하는 목적은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조사하여 소비자물가지수를 작성하고 그 결과를 정부 재정,금융정책의 기초자료로 이용하고, 가계수지,국민소득계정 등 다른 경제지표의 디플레이터로 사용하는 것입니다.
▶ 조사 대상 범위
(대표품목) 소비자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 458개 품목 - 2020년 가계동향조사 결과, 1인 이상 전국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액 비중이 소비지출총액의 10,000분의 1(월평균 256원) 이상이고, - 동종 상품군의 가격을 대표할 수 있으며, 시장에서 계속적으로 조사가 가능한 품목을 선정 (조사지역) 인구수 등을 고려하여 전국 주요 40개 시(도)를 선정 - 40개 주요 시(도) * 서울, 부산, 대구, 인천, 광주, 대전, 울산, 세종, 수원, 성남, 안양, 의정부, 부천, 고양, 안산, 용인, 화성, 춘천, 원주, 강릉, 청주, 충주, 천안, 아산, 서산, 전주, 군산, 익산, 목포, 여수, 순천, 포항, 경주, 안동, 구미, 창원, 김해, 진주, 양산, 제주 (조사권역) 선정된 도시의 인구를 기준으로 조사권역수를 정하고 조사지역을 지리적 특성에 따라 구분 (2020년 기준 155개 조사권역 선정) (조사대상처) 약 26,000개 소매점포 및 서비스업체와 약 11,000개 임차가구를 대상으로 조사 다음과 같은 비정상적인 가격은 제외 가) 천재지변 등에 의한 일시적인 비정상 가격 나) 외상이나 할부판매 또는 통신판매 가격 다) 다량거래 가격 라) 밀수입 가격 등 |
▶ 조사항목
- 지정된 품목 458개 및 조사상품(규격) 1047개의 실제 거래가격 - 집세(집세 종류,집세 액, 주택특성 등) |
▶ 공표주기 : 월
2. 최근 3년간 소비자 물가 상승 현황
▶ 최근 3년간 소비자 물가지수를 살펴보니
- 2020년은 소비자 물가지수가 안정적이었음
- 2021년 1/4 분기부터 완만하게 상승하기 시작했음
- 2022년에는 소비자 물가지수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는 추세를 보임
▶ 2022년 소비자 물가지수의 전년동월 대비 증감률을 보니,
- 1월에 전년 1월보다 3.6% 상승율을 보였음
- 7월까지 매월 점점 상승율이 높아졌음
- 8월 ~ 9월은 7월보다 조금 내렸음
- 이제 연말은 어떻게 될 것인가?
자료출처
○ 통계표명 소비자물가지수(2020=100)
○ 조회기간 [분기] 202001~202203
○ 출처 「소비자물가조사」, 통계청
○ 자료다운일자 2022.10.06 02:01
○ 통계표URL https://kosis.kr/statHtml/statHtml.do?orgId=101&tblId=DT_1J20003&conn_path=I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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